1. 좀비와의 전쟁, 영화 ‘월드워Z’ 정보
월드워Z World War Z
개봉: 2013년 06월 20일
장르: 드라마, 액션
국가: 미국
감독: 마크 포스터
출연: 브래드 피트, 미레유 에노스
러닝시간: 115분
2. 세계를 구할 백신을 찾아라, 영화 ‘월드워 Z’ 줄거리
근래 발생한 각종 질병과 재난으로 뉴스는 조용한 날이 없지만 주인공인 전직 UN조사관 제리와 그의 가족들은 평소와 같이 단란하게 아침식사를 마치고 필라델피아 시내로 나갑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 알 수 없이 도로는 정체되고 불길한 기운과 함께 경찰헬기와 경찰오토바이가 계속 지나갑니다. 갑자기 도로에 들이닥친 청소차로 지나갈 길이 생기자 제리는 청소차를 따라 정체된 도로에서 벗어나고자 하지만 가는 도중 다른 차량과 부딪히고 맙니다. 무언가에 쫓기듯 도망치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행히 제리의 가족들은 무사했고 차량에 내려 대피합니다. 그리고 제리는 좀비에게 물린 사람들이 똑같이 좀비로 변하는 모습을 목격하고, 좀비로 되기까지 12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파악합니다. 제리의 가족들은 길가에 버려진 차량을 타고 도로에서 벗어납니다. 차를 타고 벗어나는 중 평소 천식이 있던 큰딸 레이첼이 천식으로 힘들어 하자 잠시 길가에 차를 멈춥니다. 그 순가 과거 UN에서 함께 일했으며 현직 UN 사무차창 티에리에게 전화가 옵니다. 그는 헬리콥터를 보내 구해줄 테니 장소가 전해지면 알려달라 합니다. 제리의 가족들은 우선 레이첼의 호흡기를 구하기 위해 마트로 갑니다. 우여곡절 끝에 호흡기를 구한 제리의 가족들은 마트에서 나와 타고 왔던 차량을 찾지만 누군가가 훔쳐간 사실을 알게 되고, 우선 마트 근처에 있는 아파트로 피신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리고 티에리에게 연락하여 다음날 새벽 아파트 옥상에서 헬기와 접촉하기로 합니다. 제리 가족들은 아파트 내부의 좀비를 피해 도망가다 우연히 한 가족의 호의로 그 집에서 새벽까지 머물도록 합니다. 제리는 그 가족한테도 함께 떠날 것을 권유하지만 그들은 거절하고, 다음날 새벽 제리의 가족들은 옥상으로 향합니다. 옥상으로 가던 중 제리는 좀비와 사투를 벌이며 가족을 지켜냅니다. 그들은 무사히 헬기를 타고 아파트 건물에서 탈출합니다. 안전한 UN 항공모함에 도착한 그곳에서 제리는 티에리를 통해 이번 사태가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티에리는 제리에게 좀비 사태의 원인을 파악하는 일을 도와줄 것을 제안하고, 제리는 가족들이 안전하게 항공모함에 머물 수 있도록 그의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제리는 병의 최초 발언 지라 생각했던 한국 평택에서 병과 관련된 별다른 단서를 찾지 못하고 이스라엘로 갑니다. 거대 장벽 덕분에 좀비의 피해가 없어 보이던 이스라엘은 난민들의 큰 노랫소리 탓에 좀비가 몰려들면서 장벽이 무너지고 아수라장이 됩니다. 좀비를 피해 도망가던 제리는 나약한 노인과 병에 걸린 아이에게 좀비가 달려들지 않는 장면을 목격하고 좀비 사태를 해결할 실마리를 얻습니다. 제리는 우여곡절 끝에 세계보건기구 연구소로 갑니다. 그곳에서 제리는 연구진들에게 좀비가 병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들을 공격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며 인간에게 치료법이 있는 바이러스를 접종하여 위장하면 좀비를 물리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말합니다. 그리고 제리와 연구진들은 이를 실험하기로 하지만 문제는 이 실험을 위한 병원균이 보관되어 있는 병동이 좀비로 가득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제리는 무장을 하고 병동을 향합니다. 좀비를 뚫고 가까스로 병원균 샘플을 손에 넣은 제리는 실험실을 나가려 하지만 실험실 문을 좀비가 막습니다. 그리고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 노인 그는 병원균 중 하나의 샘플을 골라 직접 접종하여 가설을 실험하기로 합니다. 바이러스가 몸에 퍼지기를 기다린 후 그는 문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좀비가 그에게로 향해오지만 다행히도 좀비가 그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는 그렇게 당당히 병원균 샘플을 들고 좀비 무리를 지나 연구실로 돌아오고 이를 바탕으로 백신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그는 보고 싶었던 가족의 품으로 돌아갑니다.
3. 끝나진 않은 ‘월드워Z’
‘월드워Z’는 소설 세계대전Z를 원작으로 합니다. 월드워지 영화 후반 부를 보면 속편 월드워Z 2를 기대하게 하는 열린 결말을 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소셜네트워크’를 제작한 감독 데이비드 핀처의 지휘아래 속편 제작이 확정되어 진행되었으나 큰 진전이 없다가 제작비 문제로 2019년 월드워Z 2의 제작이 취소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4. 좀비와의 세계대전 ‘월드워Z’ 리뷰
개인적으로 좀비 소재의 영화를 좋아하기에 영화 ‘월드워Z’ 또한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월드워지는 할리우드 영화로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되어 생동감 있는 연출로 영화를 보는 내내 더 긴장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미국만을 영화의 배경으로 하는 것이 아닌 전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이를 영화에 생생히 담아 다른 좀비 영화와 다르게 더 실감 나는 연출을 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영화를 보고 난 후 느끼는 점 또한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대 이전이었다면 단순히 흥미진진하고 생동감 있는 좀비 영화로 생각했겠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겪은 후에 본 지금 좀비 바이러스라는 것이 아예 비현실적인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좀비 바이러스도 그리고 이를 위한 백신도 이번에 우리가 겪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산한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흥미진진한 연출과 스토리 그리고 브래드피트의 훌륭한 연기로 좀비 소재의 영화와 액션과 감동이 있는 영화를 원한다면 넷플릭스 볼만한 영화로 월드워지를 추천합니다.